본문 바로가기
방송 & 영화
수리남 후기 및 리뷰 + 줄거리 실화기반
by 라이프델라 2022. 9. 16.

반응형

 

 

 

오늘은 며칠 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6부작 시리즈, 수리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이런 범죄 관련 드라마나 영화를 즐겨보는 편은 아닌데, 넷플릭스 글로벌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하여 1화를 플레이한 후 쉬지 않고 6화까지 달리며 시청했습니다. 

 

수리남 넷플릭스 포스터

 

 

 수리남 줄거리

수리남은 사업기회를 노리고 수리남에 갔다가 그곳에 거주하고있던 마약왕 전요환과 엮이게 되면서 친구를 잃게 된 강인구(하정우)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강인구는 가족 부양을 위해 어릴때부터 억척스럽게 살아온 남자로 홍어 사업을 위해 친구와 수리남으로 넘어갑니다. 홍어를 먹지 않는 수리남에서 대량의 홍어들을 한국에 수출하는 사업을 하던 그는 불안한 치안 속에서 전요환이라는 한국인 목사를 만나 여러 도움을 받으면서 부자가 될 꿈에 부풉니다. 그런데 어느 날 홍어 컨테이너 안에서 마약이 나와 큰 손해를 보게되고 심지어 마약밀매 혐의로 감옥에까지 가게 돼요.

 

그리고 강인구는 그의 생선 컨테이너에 손을 댄 것이 한국에 약을 보내려고 시도했던 전요환의 짓이었다는 것을 국정원으로부터 듣게 됩니다. 전요환은 이미 한국에서도 많은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되지 않은 수리남에 머물고 있어 국정원이 그를 체포하지 못하고 있었고 국정원은 강인구라는 인물을 활용하여 전요환을 체포하기 위한 비밀 작전을 제시합니다. 

 

 

 

수리남 등장인물, 배우

 

수리남 넷플릭스 포스터

 

 

수리남에는 쟁쟁한 남자배우들이 많이 출연하는데 왼쪽부터 순서대로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와 조우진, 유연석이 메인이며 장첸이라는 외국 배우가 특별출연을 했습니다. (범죄도시의 장첸이 아닙니다 ㅎㅎ)

 

박해수는 오징어게임 이후로 넷플릭스 공무원이라 불릴 정도로 넷플릭스 작품을 많이 맡고 있는데 한 번도 실망스러운 적이 없어서 더욱 기대가 되는 배우네요.

 

 

 

 

국가 수리남의 반응은

 

나라의 이름을 범죄물 시리즈로 사용한 수리남은 개봉 전부터 우려의 시선을 받았는데, 그것이 현실화되었습니다.

수리남의 외교 및 국제협력장관인 알버트 람딘은“수리남은 수년간 마약 운송 국가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는 더 이상 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나라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넷플릭스로 인해 수리남이 다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라고 밝히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었습니다.


이어 알버트 람딘 장관은 “영화 제작자가 수리남을 그렇게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면서 시리즈 제작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거라는 입장도 함께 내놓았습니다. 

 

역지사지해보면 충분히 불쾌할만한 상황이라는 생각도 드는데, 제작진들이 조금 무리수를 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우리나라 외교부에서는 혹시나 있을 사고를 대비, 수리남에 거주 중인 현지 교민들에게 안전공지를 발령했습니다. 치안이 좋지 않은 나라이다 보니 혹시 앙심을 품고 우리나라 교민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을까 걱정되는데, 실제로 교민의 인터뷰를 보면 상황은 괜찮다고 해요. 

 

 

수리남 현지반응 캡쳐수리남 현지반응 캡쳐
수리남 현지반응 캡쳐수리남 현지반응 캡쳐

 

 

 

 

수리남 시청후기

 

사실 저는 처음에 포스터와 캐스트를 보고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신세계나 범죄와의 전쟁 등 여러 영화들과 굉장히 비슷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인데요, 영화 분위기가 이국적이어서 그런지 의외로 색다른 맛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6부작을 쉬지 않고 보았는데, 물론 구성은 잘되어있지만 의심과 의심이 반복되는 비슷한 상황 속에서 약간의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어 4~5부작 정도로 조금 줄여도 좋았겠다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마무리되는 6화는 정말 긴장을 놓지 않고 집중해서 봤네요.

 

원래 수리남은 시리즈가 아니라 영화로 제작될 예정이었다고 하는데, 영화로 만들기엔 너무 많은 내용을 생략해야 해서 시리즈로 만드는 게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연기는 모든 배우가 너무 잘해주었는데, 유연석의 연기가 어색하다는 평이 조금 있지만 보다 보면 캐릭터 자체가 원래 조금 모자라지만 잘난척하는 어색한 인물이라서 오히려 잘 살리지 않았나 하는 개인적 소감입니다. 

 

황정민 배우의 경우, 개인적으로 작품마다 연기가 비슷하다는 평이 많아 고민이라는 얘기를 봤는데 실제로 평소에 저도 그렇게 느껴오긴 했어요. 그래서 또 비슷한 캐릭터겠지 생각했지만... 완벽한 사이비 전도사 사기꾼의 모습을 보여주어 역시 황정민이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수리남, 실화 기반?

해당 시리즈는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와 인물을 배경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조봉행’이라는 한국인 사기꾼이 실제로 한국에서 갈취 혐의를 받자 수리남으로 피신했고 그곳에서 입국 중개인, 기름 밀매 등의 일을 하며 입지를 키워왔다고 합니다. 그러다 점점 더 어두운 곳까지 손을 뻗게 되며 수리남의 정치인, 군대, 경찰까지 가까워지고 심지어 대통령과도 친분이 생겼다고 하네요. 

 

실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수리남에 있던 그를 잡을 없었던 국정원이 교민K 씨와 비밀 작전을 펼쳤다고 하는데요, 실제론 조봉행을 속여 브라질로 출국시키는데 성공해 공항에서 검거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출소한 수리남으로 돌아가 별탈없이 지내고 있다고 하네요. (그것도 혹시 모르기는 하지만…)

 

 

사실 수리남이 실화 기반이 아니라, 창작물이었다면 다소 뻔하게 느껴지는 감도 없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화라는 것을 알고 보니 모든 장면 하나하나가 더욱 재미있고 긴박하게 느껴지는 시리즈였네요.

 

 

 

 

영화 멘 보고온 후기! 자세한 줄거리, 결말, 해석

영화 멘 줄거리, 결말 해석 스포 오늘은 금주 새로 개봉한 공포영화, <멘>을 보고온 후기글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영화 <엑스마키나>, <서던리치 : 소멸의 땅>을 만든 알렉스 가랜드 감독과 영화 <

lifedella.tistory.com

 

 

종이의 집 한국판 반응, 혹평 쏟아지는 이유 + 후기 및 리뷰

넷플릭스의 대표 간판 시리즈, 스페인의 종이의 집을 한국에서 리메이크한 버전이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원작이 워낙 인기가 좋아 시즌 5까지 방영이됐던 작품이기 때문에 한국의 분단 상황 설

lifedell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