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샵과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어도비 프로그램에 대해 검색해봤습니다.
어도비에서는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라이트룸 등 약 20가지가 넘는 프로그램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간 차이가 명확히 느껴지지 않아서 뭘 설치하고 배워야하는지 알아봐야만 했습니다.
이 둘의 기능과 차이에 대해, 완전 초보 입장에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사실만 요약해봤습니다.
참고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려면 어도비에서 프로그램을 구매해야하며, 별도로 구매하면 각 24000원입니다. 두 개다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첫번째 옵션인 패키지를 구매하는게 저렴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포토샵은 대중들에게도 이름이 널리 알려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아트의 표본이나 마찬가지인 대표 소프트웨어입니다. 사진이미지를 편집하고 보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갖춰져있는 포토샵은 원래 사진 작가들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사진 작가뿐 아니라 디자이너, 콘텐츠 마케터, 아티스트 들의 작업에도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찍힌 이미지의 편집이 가장 주요한 기능이며 합성, 왜곡, 보정 뿐 아니라 배너, 상세페이지 등을 만드는데도 많이 쓰입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일러스트레이터는 도형, 선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 도형의 변형을 통해 로고, 캐릭터 등 여러가지 작업물들을 만들수 있고 디지털 드로잉 실력이 중요하며 아무리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아 고화질의 그래픽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즉 이미 있는 이미지 편집보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용도로서 주로 사용합니다.
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차이는
1. 벡터 기반, 픽셀기반
포토샵은 비트맵(픽셀)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프로그램이고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포토샵 : 픽셀은 우리가 잘 아는 해상도와 연결된 것으로 사진을 극단적으로 확대하면 결국 색 하나를 가진 무수한 점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 점들이 모여 사진을 구성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해상도가 필요한 작업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 일러스트레이터의 벡터그래픽은, 정확하고 선명하며 아무리 확대해도 화질이 깨지지 않으므로 다양한 아트워크에 적합합니다.
2. 사용처
포토샵 : 포토샵은 이미지가 깨질 수 있으므로, 로고나 폰트 디자인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사진편집, 웹 디자인, 상세 페이지 등 고정된 크기의 작업물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됩니다. 인쇄물 작업보다는 웹디자인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이미지를 편집할 때 가장 유용한 프로그램이며 웹 및 앱 디자인, 애니메이션, giphy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 로고, 폰트 디자인과 같이 사용환경(웹, 옥외광고물, 패키지상품 등) 에 따라 크게 확대될 여지가 있는 작업물들
깔끔한 디지털 아트, 캐릭터를 만들 때도 포토샵보다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적합합니다. 대신 사진 편집 기능은 포토샵보다 제한적입니다.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포토샵
- 이미지 편집, 보정이 목적일 때
- 출력물이 아닐 때
일러스트레이터
- 로고, 캐릭터 등 이미지 창조가 목적일 때
- 윤곽이 명확하고 해상도 문제가 없는 디자인이 필요할 때
두 프로그램을 동시에 켜보면 구성이 굉장히 비슷한데요, 단축키나 여러가지 기능이 겹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포토샵으로 만들었다가 화질이 깨져 일러스트레이터로 새로 만들어야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처음 작업을 시작할 때 어떤 프로그램이 더 적합할지를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두 개를 동시에 배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더 학습시간이 길어지고 복잡한듯 하여, 포토샵을 먼저 어느정도 확실히 배워놓고 일러스트레이터도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어찌됐든 둘다 배워두면 시너지가 크게 날 수 있으므로 그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