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
손톱은 혀와 함께, 우리 몸의 건강지표가 되는 신체부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건강한 분홍빛의 윤기를 띄며 매끔하고, 뿌리 쪽이 반달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손톱이 약해서 잘 깨지거나 울퉁불퉁할 때, 외관상 흰 점, 세로줄, 갈색 줄 등이 생기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확인이 비교적 용이한 부위이기 때문에 자주 들여다보시면서 혹시 이상한 변화가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손톱의 이상징후 중,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의 원인과 해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는 굉장히 다양하므로 뚜렷한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기 쉽지 않습니다.
단순 상처에 의한 색소 침착일 수도 있고, 근육이 위축되었음을 뜻할 수도 있습니다. 또 몸의 밸런스가 무너졌거나 피로, 수면 부족 상태일 때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식이 심한 사람, 영양을 잘 챙겨 먹지 않는 사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이며 급속한 노화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경 써서 케어해주어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아연 부족
- 수분 부족으로 인한 건선
- 단백질 부족
- 혈액순환 문제
- 수분 부족
- 외상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말초혈관질환
- 피로
손톱 세로줄이 검은색일 때
손톱에 갈색/검은색의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는 조금 더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상태입니다.
단순 멜라닌 색소 부족으로 갈색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고 곰팡이 발생이나 영양 결핍으로 생긴 것일 수도 있지만 ,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흑색종에 해당한다면 두꺼운 갈색, 검은색 줄이 긴 세로 형태로 손톱 전체에 나타납니다.
만약 흑색종이 의심된다면 낫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병원으로 바로 달려가 피부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손톱에 나타나는 흑색종은 주로 엄지손가락에 나타난다고 하며 세로줄 주변 피부까지 번지게 착색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 해결방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은 위와 같이 다양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경우는 영양부족이나 피로 누적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골고루 영양을 생각한 식단을 챙겨 먹으며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세로줄을 없애기 위해 손톱만 관리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다만 핸드크림을 이용해 자주 건조한 손에 수분을 채워주는 정도만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세로줄 등을 가리기 위해 매니큐어를 칠하는 것은 외관상 깔끔해 보일지 몰라도 손톱 및에 세균이 번식할 여지를 주며, 손톱 상태에 대한 즉각적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니큐어보다는 손톱 강화제 등을 발라 더 심한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